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랑받기 위한 거짓 확인해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 18:51

    #심정 #거짓말 이야기 #뮌하우젠 증후군 사랑받기 위한 거짓 이야기 뮌하우젠 증후군? (노부타를 프로듀스 아오이 병)


    >


    뮌하우젠 증후군, 관심을 얻고 싶은 무서운 거짓말 중독인 뮌하우젠 증후군은 주위 사람의 관심을 끌기 위해 아픈 증상을 조작하거나 하나씩 만들던 마스터들은 이런 행동이 지나치면 '관심병'이라고 진단합니다. 현대인의 새로운 증상인 디지털 뮌하우젠 증후군이었다.이름도 생소한 뮌하우젠 증후군(Munchausen Syndrome). 백과사전의 정의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실제로는 앓는 전혀 병이 없는데도 자신이 아프다고 거짓말을 하거나, 역시 자해를 해서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려는 정신질환자들이 뮌하우젠 증후군이라는 병명을 듣게 된다면 머릿속에 에어컨 마케팅이 스쳐갈지도 모른다. 하지만 뮌하우젠 신드롬의 의미를 알게 된 이후 여러분의 머릿속에는 가장 최근 주변의 누군가가 떠오를지도 모른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뮌하우젠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우리 사회 곳곳에 숨어 있기 때문이었다. 이제 가장 최근 주목받고 싶어 휘어진 그들의 이야기를 조금 꺼내 본다.📌 1. 뮌하우젠 신드롬 어디에서 태어났다고 말해나카.18세기경에 귀신인지의 군인이자 관료이었다'폰 뮌하우젠'남작은 러시아·터키 전쟁에 참전한 사람 이프니다니다.그는 자신의 무용 다음을 주위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즐겼지만, 그 이야기는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금화로 만든 정원, 비그다스의 여신을 만난 경험, 나는 배, 달행정부여행 등판의 타지소설 등에나 나올 법한 이야기를 마치 자신이 직접 경험한 하나처럼 부풀려 이야기를 한 것이었다.그의 무용 다음은 입에서 입으로 옮겨졌고 1785년에는<배런 뮌하우젠의 놀라운 모험>라는 책으로 출간되기까지 이른다.그리고 1951년 미국 정신 의학 박사의 리처드 아이 시어는 의학 저널'The Lancet'을 통해서 지나친 과장과 거짓의 아이 키 울 자신이 직접 체험한 화정다고 주장한 뮌하우젠 남작의 스토리에서 그의 이름을 따서 뮌하우젠 증후군이라는 명칭을 최초로 만들고 있다. 현대에 이르고 1989년 뮌하우젠 남작의 스토리는 '배런의 대모험'이라는 영화로 제작되기도 했다.📌 2."나도 내가 아프지 않다는 것을 알고 하지만 관심을 사고 싶다"뮌하우젠 증후군 환자들의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큰 특징은 바로'엄살'이었다 그러나 자신이 아프지 않다는 사실을 스스로 알고 있는 뮌하우젠 증후군은 자신이 아프다고 믿는 '심키쥬은'와는 전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뮌하우젠 증후군 환자들은 타인의 관심을 얻기 위해 주로 환자를 따라하는데, 이들 대부분은 어린 시절 실제로 입원했거나 아팠던 경험이 있으며, 자신이 환자가 됐을 때 주변의 관심과 사랑을 잊지 못하고, 사랑받고 싶을 때 꾀병을 부려 관심을 끈다는 것이었다, 심하면 스스로 독극물을 투여하거나 거짓 없이 환자처럼 보이기 위해 자살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들의 꾀병은 발작 기절 등 내외과적 질병을 일으킬 뿐 아니라 말실수증 폭언증 기억상실증 등 정신적 충격 증상까지 동반한다.뮌하우젠 증후군 환자는 자신의 가족이나 지인들에게 항상 자신이 아픈 것을 인식시키려다 평소 볼 수 없었던 돌발행동(갑자기 다음 배를 피우는 등)을 하나로 묶어 관심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실제 꾀병과 함께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기도 하지만 병원에서도 꾀병을 멈추지 않아 의료진을 당황시키기도 합니다.이들은 꾀병 연기를 위해 의학용어와 증상, 검사법 등 정확한 의료지식을 쌓아 완벽한 꾀병연기를 하기 때문에 의사들이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치료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실제로 영국의 한 환자는 불필요한 수술을 수십 번 받아 기네스북에 오른 적도 있습니다.


    >


    📌 3. 뮌하우젠 증후군 어떤 사람들이 걸린?에서는 뮤은하우젱 증후군을 유발하는 주변 환경은 어떤 것이 있는가? 도대체 어떤 것이 한 사람을 거짓과 상처로 얼룩진 삶을 사는 걸까.뮌하우젠 환자는 대부분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가 비정상적인 경우가 많았다고 하나 한 의료계의 조사보고에 따르면 친본인 부모와잉 보호를 받으며 자란 사람이 홀로서기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현실도피의 수단으로 꾀병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한다.그와 비등한 정세를 우리 현대 사회에 빗대어 만들어 보았다. 학교성적도 최상위급, 가정형편도 우수하고 부족한 점이 없어 보이는 한 여학생이 있다고 가정하자. 여학생의 부모는 옆에서 밥까지 먹이며 공부를 시킬 정도로 여학생을 공부라는 틀 안에서 수동적인 생활을 하도록 하고 있다.그러나 여학생은 높은 성적 부유한 가정이라는 제목에 큰 행복과 위로를 전혀 느끼지 못한다.여학생은 누군가가 자신을 정말 따뜻한 관심과 사랑으로 보답을 바라는 그리고 그녀의 머릿속에는 어릴 때 본인이 아팠을 때 주변 사람들이 본인에게 쏟은 헌신적 사랑과 관심의 기억을 더듬지만....📌 4. 뮌하우젠 증후군보다 더 무서운 '대리인이 뮌하우젠 증후군'앞에서 말한 뮌하우젠 증후군보다 소름 끼치도록 더 무서운 '대리인이 뮌하우젠 증후군(Munchausen Syndrome by Proxy)'. 줄여서 MBP라고 부르는 이 증후군은 단순한 꾀병 수준을 넘어 범죄 수준에 이르는 무서운 병이었다.MBP들은 아픈 대상을 본인답지 않게 본인 주변의 어린이 완동물, 인물 등을 고의로 아프게 한 뒤 본인이 옆에서 헌신적으로 간호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동정하고 격려하는 시선을 즐긴다.실제로 이웃 본 인 라쟈 빵'비정한 어머니'타카기 카오리 뭉지에울 예로 들면 그녀는 딸 중 3명이 모드 4세가 되기 전에 세상을 토봉잉눙 수 있고 주위 사람들은 헌신적인 간호에도 세상을 떠난 딸에 의해서 슬퍼하는 그녀를 감싸고 격려했습니다. 이 강도 역시 다카기 카오리 8개월 된 어린 시절이 숨을 거두는 일이 발생했으나 수돗물과 썩은 음료를 링거 속에 주입해 숨지게 하는 모습이 목격돼 결말 체포됐으며 경찰 조사 결과 다카기 카오리 딸들의 죽음에 대한 문제점이 풀렸다. 그녀는 자신의 딸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으면서까지 흥미를 갖고 싶었던 것이다.내가 아이들을 지극히 간호하는 것을 사람들이 걱정해 주는 것이 기분이 좋았다.


    >


    📌 5. 현대의 '사회적 뮌하우젠 증후군'연인 사이에도?뮤은하우젱·신드롬의 모습은 지금 이 순간 여러분의 주변에서도 발견할지도 모른다. 바로 직장에서는 물론 각종 단체, 개인 사이에서 일어나는 뮌하우젠 증후군입니다. 이들은 직장 내에서 동료와 부하를 이간시키고 자신이 늘 그랬던 것처럼 피해자의 편에 서는 것을 즐긴다. 또 어떤 자신이 문제와 갈등을 이야기하게 해 놓고 해결사로 과인이 되려는 경향까지 모인다. 이런 특성을 가진 환자를 '사회적 뮌하우젠 증후군'이라고 부른다. 이런 사회적 뮌하우젠 증후군은 남녀 사이에서도 하나 일어난다.예를 들어 자신이 아프다는 이유로 연인에게 동정과 관심을 얻거나, 거기에 그치지 않고 상대 주변 사람들을 이간질해 인간관계를 망치기도 한다. 정스토리 소름이 돋고 정이 떨어지는 미젤리보다 더 심각한 질병입니다.📌 6. 뮌하우젠 증후군 환자. 어떻게 대처할까?뮌하우젠 증후군 환자들은 연기의 달인으로 주위 사람을 속이는 데 능숙하다. 그녀의 거짓 이야기를 의심하겠다고 하면"너의 눈앞에서 거품을 1개 먹고 쓰러지다 발작을 한모금개도 만들었다","거인의 이야기도 안 되는 거짓의 이야기"을 주변 사람에게 알리고 인터넷 게시판 등에 서서 어이 공제를 했을지 모른다.혹은 자아가 분리된 것처럼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해서 철판을 얼굴에 깔지 모른다. 또 한 사람은 믿을 수 없는 존재라며 오히려 세상이 자신에게 거짓 스토리를 한다고 이야기 할지도 모른다. 마치...자신은 언제가 지난 진실이라는 것처럼 스토리입니다. 뮌하우젠 증후군 환자는 머리가 좋은 사람이 많다고 한다. 그들은 사회적 지위가 낮을지언정 동정받을 상황은 아니다. 오히려 그런 점이 그들을 미친 듯이 관심을 받고 싶었는지 모른다.뮌하우젠 증후군은 질병입니다. 혹시 주위에 이런 거짓말 스토리 가게가 있다면 어떨까... 정신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이끌어 달라. 적어도 당신이 그들의 친구, 또는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이야기입니다.


    >


    📌 7. 영화나 드라마 속 뮌하우젠 증후군 환자들 이리 유카료은(2004)영화 마지막에 등장하는 조연 보정. "그녀는 두 사람의 왕 카"발・헤우오은(조한선)쵸은・테송(강동원)의 마귀 소리를 파악한 쵸은・항교은(이・쵸은아)사이에서 교묘하게 이간질하기 시작합니다. 정한경을 험담해 사이가 나빠지면서 가끔 나약하고 아픈 척하며 주인공들의 관념과 동정을 사는데. 이 캐릭터도 사회적 뮌하우젠 증후군의 한 예로 봐도 좋을 듯하다.노부타를 프로듀스(2005)한국에도 많은 팬 층을 가지고 있는 두 어린 아이돌 스타가 주연으로 출연하고 화제가 됐다'노부타를 프로듀스'드라마에서 악역으로 등장하는 아오이가 뮌헨 증후군 환자의 증상을 보이기에 소개한다. 아오이는 시다의 친구처럼 행동하고, 실은 뒤에서 온갖 악행을 저지르고, 눈앞에서 웃고 떠들며 거짓으로 그들 앞에 다가가 주인공들의 사회적, 개인적인 인간관계를 망친다. 아오이 씨는 극중 혼란과 혼란을 내용으로 만들어 스스로 해결사가 되려는 사회적 뮌헨 증후군의 증세를 보인다. 아오이 극중 대사는 미치도록 존경받고 싶었던 환자들의 심정을 잘 표현할 수 있을 겁니다.나쁜 기억이라도 좋으니 내가 존재했던 걸 다 기억했으면 좋겠어. - 그뿐이야. - 출처 싸이월드 한정욱.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