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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수교육 <학교 내 당뇨 및 면역계 질환 학생 관리>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8.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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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일시:2019년 8월 13일(화)9:00~18:002. 장소:인하대 병원 강당 3. 연수면:학교 내 당뇨 및 면역계 질환의 학생 관리 ​ ​ 보건 복지부 장관의 면허를 받은 의사, 치과 의사, 한의사, 조산사 그 때문에 간호사는 해당 법령에 의하여 보수 교육을 의무 이수해야 할 것이다. 필수 의무 교육을 포함하고 연간 8시간 이상 들어야 하지만 교육청과 연계된 보수 교육이라면 교사 성과급 표에 기초한 나이 120시간 직무 연수를 이수 시간에 포함되고 있다. 보건교사는 의료현장이 아닌 교육현장에서 업무를 보기 때문에 요즘 동향의 의료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 같은 요구와 학교 현장에 맞는 소아과 질환 및 교내 당뇨, 면역계 질환 학생 관리에 대한 보수교육이 잘 갖춰져 있다. 우리나라 인천지상의 경우 가천대길병원, 인하대병원 등 권역병원과 보건소에서 주로 실시되는 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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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낮 8시 30에서 등록하고 좋은 자리의 선점하기 위한 1지 구가 차에 타고 달리고 도착한 인하대 병원! 주차는 붙임성 5,000원으로 개인 부다 sound인 섭취는 제공된다.연수를 듣고 카페에서 자습을 한 번 했는데 잊고 싶어서 블로그에 노트 형식으로 기록을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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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수 이 이야키웅 ​ 1. 소아 청소년 당뇨병의 이해 2. 자가 혈당 관리와 인슐린 주사 3. 학교 내 결핵 감염병 관리 4. 저혈당성 쇼크 환자 간호 5. 소아 청소년 면역 체계의 이해 6)아구 와잉 필 락시스 충격의 예방과 응급 처치 7. 학교 보건 법의 이해 8. 판례에 의한 안전 사고 예방 및 처리 비법 ​으로 구성된다.​ 1~5시간 만에 열린 당뇨병이나 결핵 감염병 관리 등 교육 전반적인 부분에서 큰 도움이 됬 슴니다과 느쿄쯔우 나 비교적 큰 기대를 갖고 있던 7~8교시의 학교 보건 법의 이해와 판례에 의한 안전 사고 예방 파트는 조금 실망스러운. 외부에서 오신 변호사 강사가 강의를 시작할 때 실무와 법조항 사이에 괴리가 존재하며 이를 좁히고 안전사고 시 과인을 보호하기 위해 법을 잘 알아야 한다. 이렇게 시작해서 기대감을 잔뜩 가져다가 한 시간 동안 학교 보건법을 PPT 꽉 가져오신 다음에 조항하과 한 명씩 계속 읽고... 이래저래 법률이 있고, 이래저래 의무와 규칙이 있습니다. 이렇게 기재되어 있는데, 실제 일이 어떻게 될지는 저도 모르겠네요? 저도 사례를 경험해야 알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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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형 당뇨와 2형 당뇨의 차이를 비교하는 원칙적 기초적인 스토리울 시작으로 실제 9년 5개월의 소아 당뇨병 어린이의 증례를 통해서 병 생리와 증상, 인슐린 치료의 전반적인 스토리울의 강의를 통해서 상기할 수 있었다. 특히 자신의 성인 당뇨병 환자와 달리 어린이 당뇨병 환자의 큰 난점은 특히 학교 인슐린 주사요법과 관련이 있다. 당뇨관리를 위해 아동 스스로 학교에서 주기적으로 자기혈당을 측정하고 식사시간에 맞춰 인슐린을 스스로 투약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때 투약 장소가 부족하거나 자신을 숨기고 싶어 착간으로 투약하는 경우가 많고 투약 스케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의문, 자기신체상이 부정적으로 바뀌는 점 등이 의문으로 꼽힌다. 학교 내에 소아 당뇨 환자가 있다면 이런 부분이 고려될 수 있도록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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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HbA1c과 SMBG는 상호 보완적입니다. HbA1c는 2~3개월 혈당 조절의 평균치를 자신의 손에 합병증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살 수 있는 연습이나 저혈당 발생등의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 한편 SMBG(self-monitoring blood glucose) 식후 고혈당은 대혈관 합병증과 관련해 저혈당 및 고혈당 확인과 관리가 쉽다. 생할 연습과 약물 치료의 조정 지표로 확인이 빠르다. ​ 2. 혈당기의 종류 쟈카효루당 검사기(SMBG)은 가장 정확하고 경제적이지만 소아 당뇨 환자가 스스로 혈당 검사에 어려움이 있고 기술을 획득할 때까지 저학년 군에서의 활용이 어려운 점이 있다.​ 연속 혈당 검사기(CGM)은 5분 단위로 계속 휴대 전화로 혈당이 모니터 되는 지속적으로 복부에 부탁하는 기기입니다. 자가 혈당 검사기보다 정확도가 떨어지고, 혈당의 상황이 곧바로 보이고 주는 것이 아니라 10~15분 전의 수치를 자기 주기 위해서 손 끝, 혈당 수치를 12시간마다 입력하고 칼리브레이션한다.연수원에서 실제로 CGM과 인슐린 펌프에 언급했고(에서 소일거리고도 언급하지 않았다, 좋은 기회였다)정식 국내 수입은 되지 않지만, 소아 당뇨 환자의 가족들의 능력을 발휘하여 다 쟈싱 펌프+덱스콤 G5조합에 많이 사용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3. 연령별 혈당의 목표 범위와 당화 헤모글로빈 학령 전기, 학령기, 사춘기를 거쳐서 어른이 될 때까지, 식후 혈당의 목표 범위는 점점 낮아진다. 특히 학령 전기 어린이의 경우 식후 혈당이 110~200이 target이지만 어린 학생일수록, 혈당이 빠르게 떨어지기 때문에 타겟이 높아지고 있다. ​ 4. 인슐린의 종류 및 주사의 비결, 부작용 전반적 내용, 초속 효성(휴마로그, 노보 래피드 아이의 피드라)중간형, 혼합형, 장시간형(랑토우스, 레보미오)인슐린의 종류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와 인슐린 주사의 비결이 안내되었습니다. 특히 인슐린 펜 사용 시, 주사와 달리 펜니를 교환하고 재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혈액 이쟈싱 체액이 내압으로 들어가고 마음에 와서 약이 오염되지 않도록"주사 주입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10초 이상" 가디는 후 버튼" 누른 채" 찔렀을 때와 같은 각도에서 펜니들을 제외하고 있다.특히 학교에서 인슐린 자가주사하는 학생의 경우 인슐린 보관을 냉장보관 요청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용 중인 인슐린은 실온보관할 것으로 기대돼 안간힘을 쓰고 있다. (사용하지 않는 인슐린만 냉장 보관 2~8도). 또 증상을 자각하면 인슐린 투여를 즉시 돕기 위해 잘 교육받은 학생이라면 자신이 직접 갖고 있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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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저혈당 증상:혈당이 낮은 지역, 우리 몸은 보호 작용으로 자율 신경 반응이 나쁘지 않아주 괜찮은 팽팽하게 호르몬(아드레날린, 글루카곤, 고 티 조르반 성장 호르몬)을 분비한다. 이 길항호르몬으로 인해 나쁘지 않은 증상은 빈맥, 냉한, 불안감, 공복, 오심, 진전, 창백한 얼굴이었다 혈당이 65-70mg/dl정도 되면 글루카곤이 작용하고 몸에 저장된 포도당을 분비하도록 한다. 그렇게 나쁘지 않고 있으며 이에 회복되지 않고 혈당이 57mg/dl미만으로 떨고 지역 에피네프린이 사이에 포도당 사용을 억제하고 포도당 신생을 증진한다. 혈당이 50-55mg/dl미만으로 지속적 저 혈당이 지속되면 성장 호몽코티죠루이 맞서지만 분비신 교은당 결핍 증상이 발현된다. 신경 포도당 결핍은 혈당치가 매우 낮아져뇌로 가는 포도당이 부족하고 뇌가 일을 못하게 되는 상태에서 의식 혼미, 근력 약화, 시력이 하늘, 어지럼, 후들거림과 두통이 증세로 나쁘지 않아요. ​ 2. 저혈당의 치료 원칙:저혈당 증상을 제거하고 정상 혈당을 회복한다. 저혈당 직후 고혈당을 예방한다.3. 저혈당 대응의 노하우(경증)-공복감, 식은땀, 두준 거림, 어지럼, 손발 떨림, 피로, 시력 이상 졸음, 두통, 시력 저하 등 다양하게 나쁘지 않아주 나쁘지 않아는 경증의 저혈당 증상에 대해서 경구에서 당질을 보충한다.-70mg/dl미만(소아는 90)의 경우 15g의 당질을 포함한 식품을 먹는다. (15g당질은 주스 1/2컵, 콜라 1/2컵, 사탕 2~3개, 요구르트 1개, 글루코 등 포도당이나 사탕 등.이때 초콜릿은 단당류가 아니라 효과가 늦었으니까, 양)-15g당질 식사 후 15분 휴식하고 다시 혈당을 측정한다. 회복되지 않고 여전히 80mg/dl, 혈당치 이하의 경우, 당질 15g한번 식사한다. ​ 4. 저혈당 대응의 노하우(의식이 없는 중증 이상)-글루카곤 투약(25kg이상 아이~성인:1ml, 미만의 아이 0.5ml)이 원칙이 나쁘지 않아 학교 현장에서 닥터의 주문 없이 글루카곤의 투약이 불가능한 것이 부모 다음입니다에 응급 수송의 동의서를 받은 뒤 119이송, 응급실 방문이 적절하다고 함. ​ 5. 예방·자가 혈당 측정을 규칙적으로 실시하고, 혈당 관리, 가방(혈당기, 당뇨인 인식 표, 저혈당 간식, 인슐린)을 항상 지참하도록 아동 교육을 실시한다.


    것.학교의 결핵 관리의 중요성-2~3주 이상 기침 등 결핵의 증후(겍후(뒤)효루후(뒤)각혈 등)이 있는 사람은 정확히 흉부 x송 검사, 겍후(뒤)검사 등을 받도록 지도합니다. 학교 보건 법 제7조(건강 검사 등)에 의해서 중학교 한학년, 고등 학교 일학년은 결핵 검진을 실시합니다. ​ 2. 결핵 접촉 자랐다. 전염성 기간 중 환자와 함께 살던 대가족, 친척과 접촉한 주변인. 한 대가족에서 8시 나카 이상 접촉한 사람을 의미. ​ 3. 감염의 위험이 높은 접촉자는?-호흡기 결핵으로 겍후(뒤)도예기의 양성, 결핵균 배양 양성, 흉부 x 선 공동 존재시 전염성 굉장히 커​ 4. 조사 대상자의 범위***실무시 중요하다. (초, 중, 고등학교 및 유치원, 보육시설의 경우) 전염성 결핵환자가 발발한 수에 따라 조사대상자의 범위를 결정합니다.-학생 일명 또는 학급 수업에 들어가교직원 중 전염성 결핵 환자 일명:해당 클래스 및 교직원 조사·교직원 또는 학생에 관계 없이 동일 학년에서 6개월 이내에 결핵 환자 두 사람:해당 학년 전원 및 교직원 조사·교직원 또는 학생에 관계 없이 한 학교에서 6개월 이내의 결핵 환자 3명 이상:해당 학교 전원 및 교직원 조사 ​ 5. 검사의 비결-기본적으로 흉부 X선 검사를 실시하고 필요 시 추가 흉부 ct를 촬영합니다.-잠복 결핵 감염 검사:초등 학생은 TST, 중학교와 고등 학교 및 교직원은 IGRA또는 TST/IGRA을 실시(P.S. 것 그는 만 5세 이상 가능하고 초등 학생도 가능하고 TST시약 품절시 이 그 나라를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참 제 행정부 결핵 지침에 입각한 초등 학생은 우선 TST인 것이)(P.S.2 TST는 검사의 실시 할수록 교은교루이 커지기 때문에 정확히 필요한 순간에만 실시하도록 하면서도, 초기 판독이 엄청 중요하다. 재검을 갖고 그 결과를 참고하는 순서 중 나의 치료의 방향에 영향을 주지 못하고 초기 판독 결과에 분명히 적에 따르도록 합니다.)​ 6. 등교 중단 및 출근 제한, 학교 보건 법 제8조 시행령 제22조에 의해서 전염성이 상실될 때까지 등교·출근 제한. 적어도 2주 이상 항교루헥지에 투약으로 겍후(뒤)도예기 검사에서 소리전이 확인된 경우 또는 후(후)당의 주치의가 전염성의 상실에 관한 소견서를 발부한 경우에 해당. 항교루헥지에이 2주일 이상 투여되는 추세라면 도예기 소리성이면서 배양이 양성인 환자 또 출근이나 등교를 제한할 필요가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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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아면역체계에 대한 메커니즘도 자세히 알려줬다. 아토피와 나무아과 잉피라키시ー에 대해서 설명하기 위해서지만, 면역 체계의 원인을 3가지 유형으로 엄청난 않기로 나누어 설명하여 그 중국에서도 면역 과잉에 해당하는 나무아과 잉피라키시ー과 마싯는 음식 알레르기, 아토피 등을 자세히 강의를 들을 수 있었다. 인상 깊었던 점은 장관 면역과 경구 관용을 설명해 주신 것입니다. 이는 학교 현장에서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연수의 이야기로, 과인, 폭로 경로에 따른 알레르기 반응의 차이가 존재하며, 경구를 통해 들어온 항원에 대해 galt(장관 림프 조직)과 마이크로바이옴의 면역 발달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 만진 거과의 피부를 통해 만져지며 면역과잉반응(알레르기 발진 등)이 생기기 전에 매싯은 음식을 경구적으로 먹고, 우리 몸이 이 매싯은 음식에 대해 관용(트렐런스)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유산균을 많이 먹으라고 했다. ᄏ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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