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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쓸신과] 배달도 하고, 장보기도 돕는 ‘자율주행 기술’
    카테고리 없음 2020. 3. 4.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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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 산업 혁명 시대. 영화 본인의 소설 속에서나 볼 수 있던 기술을 접하고 이 기술들이 언제 상용화될지 걱정했던 것도 먼 옛날 얘기다. 어두웠던 기술은 어떤 조류, 한국 생각 하루에 녹아 처음, 4차 산업 혁명 시대란 말도 낯선입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드론,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기술이 기존 산업과 융합해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4차 산업 혁명의 핵심은 무인 이동'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자율 주행 기술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하면 로봇 배달도 가능하고 마트에서는 번거롭지 않게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차는 기술을 탑재한 실제 모델이 드라마에 등장할 뿐 아니라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그만큼 자율주행 차량의 상용화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는 말씀이신 거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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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기술은 차선 이동면 방지시스템, 차량변경 제어기술, 장유물 회피 제어기술 등을 이용하여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최적의 주행경로를 선택하여 자율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자율 주행 기술에 관한 기사를 접하다 보면 레벨 2수준 3위의 단어를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수준에 따라 단계를 구분한 겁니다. 자율 주행 기술은 간단히 0단계에서 5단계까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 수준 2까지는 운전을 지원하는 보조 기술입니다. 수준 2는 직선 차선에서 운전자가 잠시 긴장을 풀어도 좋은 정도면 수준 3은 대부분의 운전 조작을 시스템이 제어하고 운전자가 더 편한 기술입니다. 즉 수준 2는 운전자의 손과 발을 레벨 3은 여기 운전자의 눈까지 대신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하나 발죠크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자율 주행 자동차는 3단계의 기술이 적용된 것이랍니다. 레벨 4이상의 자율 주행 기술이 적용된 자동차는 아직도 양산되지 않았지만 전문 의사들은 '2~3년 이내에 레벨 4자율 주행 자동차가 다수 등장하는 '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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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자율주행 기술은 우리 생할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습니까?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것은 이미 언급된 자율주행 자동차다. 수준 2수준의 자율 주행 자동차는 키위 상용화된 만큼 우리에게 친숙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현대 자동차 그룹 제네시스 G80이 국내 야간 고속 도로, 자율 주행을 성공적으로 마치는 것이다. 어두운 밤에는 조도가 고속도 카메라 등 자율주행을 위한 센서가 물체를 인식하는 것이 비교적 어렵습니다. 그래서 야간 자율주행에 성공하려면 한층 고도화된 주변인식 기술이 필요할 것이다.                                                                 제네시스 G80는 레벨 4수준의 자율 주행 시스템을 갖춘 차량임. 쉽게 내용하고 앞차 속도가 고속도로 규정 속도보다 느리다고 판단되면 깜박이를 켜고 차도를 변경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80는 시연 중 차선 변경 과정에서 다른 차량이 등장하면 깜빡이를 끄고 차선 변경을 말렸지만 그이츄이울 지켜본 뒤 다시 이동을 시도하는 등 고도의 기술을 선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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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을 활용한 기술은 배달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배달 전문 에기프리케이션 "배달의 민족"은, 작년부터 조사중의 sound식 배달 로봇의 시제품 "Dilly"를 완성했습니다. 주율 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델리는 위치 추정 센서와 장애물 감지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보관함에 sound식을 한 후 장애물을 피해 목적지까지 자율주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배달의 민족은 자율주행 기반의 sound식 배달 로봇 사업의 목표를 단계별로 설정했습니다. 단일 단계는 실내 환경, 2단계는 실내외 혼합 환경, 3단계는 일반 보행자 도로에서 적용 가능한 로봇을 낸다. 딜리는 일단 계열의 성과물로 푸드코트와 같은 실내 환경에서 시연되는 의도입니다. 푸드코트를 돌아다니며 주문한 사람에게 sound 음식을 제공하고 식사를 하는 등의 역할이 기대됩니다.                                              자율 주행 배달 로봇 2단계는 올해 하반기에 내놓겠다는 의도로 말하는데. 앞으로 더 발전해 상용화되면 배달원들이 기피하는 외딴 곳이 본인의 고배 배달이 가능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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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마트에서도 자율주행 기반의 스마트 카트 '하나라이(eli)'를 공개했습니다. 자율주행 카트는 사람을 인식하는 센서 및 sound 성인식 기능, 상품 중량 인식 센서 등이 탑재되어 쇼핑 시작부터 종료까지 고객 편의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매장 내 상품 위치를 검색해 직접 움직이는 것은 물론 고객을 따라 다닐 수도 있다. 쇼핑이 끝나면 충전소까지 자동으로 복귀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이미 소개한 자율주행 시스템 이외에도 자율주행 기술은 다양한 분야와 융합이 가능합니다. 힘들었던 4차 산업 혁명 기술이 실생활에 활용된 것에 의해서 관 심로프코 가까이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문의들에 의하면 자율 주행 시장은 2020년부터 본격적인 성장에 돌입한다고 합니다. 멀지 않은 미래의 모습이 얼마나 달라질지 계속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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